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(개인, 사업자)
은행 및 거래처에 대한 대금 지급 등 다양한 업무처리에 4대보험 완납증명서가 필요합니다. 하지만 방문할 시간은 부족하고 어떻게 빠르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셨던 분들을 위한 정보를 가져왔으니 아래 본문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!
방문하지 않으셔도 빠르고 간단하게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하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하시는 업무 문제없이 진행하실 수 있게 되실 거에요!
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받기
발급방법
아래 본문에서 발급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시고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 받아보시길 바랍니다.
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(개인)
개인용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받는 방법은 "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" 를 통해 가능합니다.
국민건강보험
www.nhis.or.kr
- 접속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합니다.
- '민원여기요'를 클릭하고 '[개인민원]'을 선택합니다.
- '증명서 발급 및 확인'에서 '[보험료 완납증명서]'를 선택합니다.
- 보험구분을 선택하고 '프린트 발급' 또는 '팩스전송'을 클릭합니다. PDF 파일 저장 비밀번호는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.
- 이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.
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(사업자)
사업장용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사업장에서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,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. 발급을 위해서는 사업자 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.
-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하십시오.
- 홈페이지 상단의 '민원여기요'를 클릭하고, [사업장민원]을 선택하십시오.
- 조회/발급' 메뉴에서 [보험료납부확인서]를 선택하십시오.
-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고, [프린트발급]을 클릭하십시오.
- [프린트발급]을 클릭하면 PDF 파일로 저장되고, 비밀번호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십시오.
-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.
4대보험 완납증명서
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체납사실이 없음을 확인하는 문서입니다. 4대보험은 사회적위험(질병, 상해, 실업, 노령)에 대응하며,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를 말합니다.
4대보험의 종류
- 건강보험 :
국민들이 보험료를 내어 진료비 부담을 완화하고,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.
- 국민연금 :
국민 개개인이 납부한 보험료에 기반해,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하는 공적 연금제도입니다.
- 고용보험 :
실직한 근로자에게 실업급여를 지급하며, 실업의 예방, 고용의 촉진 및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을 목적으로 합니다.
- 산재보험 :
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며, 국가가 사업주로부터 보험료를 징수하여 보상해주는 의무보험입니다.
자주묻는 질문 (Q&A)
Q. 팩스로 사업장의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전송할 수 있나요?
A. 아니요. 사업장의 경우 직접 출력만 가능하며, 개인이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받을 때만 프린트 출력과 팩스 전송이 가능합니다.
Q. 사업장 또는 법인의 4대보험 완납증명서의 진위를 어떻게 확인하나요?
A.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의 민원여기요 > 사업장민원 > 증명서진위확인 메뉴로 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Q. 4대보험 완납증명서를 유선으로 발급 받을 수 있나요?
A. 아니요. 유선 발급은 불가하며, 현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지사 방문을 통해서만 발급 가능합니다.
Q. 보험료를 분할 납부 중인데, 완납증명서를 받을 수 있나요?
A. 아니요. 완납증명서는 체납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로, 보험료를 완전히 납부한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.
댓글